가정교회 목장별소개

샘물교회 모임안내

목장모임 

목장의 기본 개념 - 목장은 가정교회의 기본 단위로 사역의 핵심이다.

- 목장은 목회자와 평신도가 본연의 사역을 되찾도록 돕는 작은 교회다.

목장의 역할 - 성도들이 목장에서 영적 가족을 얻으므로 천국에서 누릴 쉼을 미리 맛보게 한다. (코이노니아와 예배)

- 목장에서 VIP를 초청하고 이들을 서로 섬김으로 제자를 삼는다. (영혼구원과 양육)

목장모임 순서

  1. 애찬 : 간단하게 그러나 정성껏 반드시 준비해야 한다. 간식이 아닌 식사를 해야 한다. 초대교회 성도들은 성찬을 겸한 식사를 통해서 성령의 임재를 경험하고 섬김과 치유와 나눔을 경험했다.

    가능한 한 1식 3찬 이내로 하고 식사는 일정기간 목자가 준비하되 목원들이 돌아가면서 준비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2. 자녀들과의 시간(올리브 블레싱) : 이 시간은 목장내의 자녀들이 자신의 기도제목을 나눈 후 모든 목장식구들이 자녀 한 명씩을 각자의 무릎에 앉혀 자녀들을 축복하는 시간을 갖는다.

    자녀와의 시간 후 목장의 자녀들은 어린이목장 목자의 인도를 따라 다른 장소에서 모임을 갖는다.
  3. 찬양 : 목장에서 임명된 찬양교사의 인도로 미리 선곡된 찬양으로 하나님께 찬미하며 서로를 축복한다.
  4. 교회소식 : 지난 주간 주보에 실린 교회 소식을 함께 공유하며 나누어, 교회 행사에 대한 일체감을 가지도록 한다. 또한 선교사의 새로운 소식이 있을시 이 시간을 통해 목장식구들과 선교지의 소식을 나눈다.
  5. 삶 나눔 : 다음의 방법들 중 선택하여 시행하고 시간은 1~2시간 이내로 한다.

    - 지난 주일의 설교를 토대로 만들어진 주보 내의 질문 내용으로 진행하되, 목장 식구들 중 1-2명을 목자가 지명하여 차례로 설교를 요약하게 한 후, 요약된 내 용을 읽게 한 후 토의하게 한다.

    - 말씀 나눔 간에 적용 질문과 함께 한 주간동안 일상에서 겪었던 다양한 삶을 나누되 먼저 지난 주간 개인별 감사제목을 나눈다. 이 때 기도 응답이나 기타 간증을 할 수 있으며 시간은 상황에 따라 목자가 정할 수 있다.
  6. 중보기도 : 목장식구들이 나눈 기도 제목들을 토대로 중보기도 시간을 가진다. (15분)

    - 목장식구들 중 큰 어려움을 당한 자가 발생했을 경우, 순서에 상관없이 그 문제에 초점을 두고 진행한다.

    - VIP가 참여했을 경우, 평소 순서에 상관없이 VIP에게 초점을 맞추어 목장 모임 을 진행하되, VIP중심의 목장모임 횟수는 목자의 재량에 있다.
    (처음 참석했을 경우, 혹은 참석 2회까지 등등).
  7. 선교와 도전 : 목장모임의 궁극적인 관심은 전도와 선교에 있음을 간과하지 않도록 한다. 따라서 이 시간에는 목장의 VIP와 후원선교사들의 근황에 대해 나눈다.

    또한 해당 목장이 후원하는 선교사의 기도 편지를 읽어주고, 기도제목을 알린 후 VIP와 후원선교사를 위하여 함께 기도하는 시간을 반드시 가지도록 한다.

유의사항

목자는 위의 사역을 가능한 한 여러 목장식구들이 함께 참여하도록 유도할 뿐 아니라 여러 부분으로 나누어 목장 내에서 담당자를 세운다.


목자는 목장 모임 이후 인터넷 상의 목장일지에 목장식구들의 주일/목장 출석 체크를 하고, 그들의 기도제목과 목장 사역의 특이사항을 목장모임 다음 주 목요일까지 기록한다.


목장식구들이 1개월 이상 목장 모임에 참석하지 않을 경우, 해당 초원지기와 평원지기에게 통보하여 도울 방법을 찾는다. 특별한 사정으로 결석한 경우, 해당 목자의 청원에 의하여 계속해서 목장식구로 남을 수 있다. 장기결석 목장 식구들은 목자의 요청과 목장식구의 동의로 평원지기를 통해 다른 목장으로 재배치 될 수 있다.


월1회 정도 목장 모임의 활성화를 위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예: 등산모임, 영화모임, 운동모임 등) 모임을 가질 수 있다. 그러나 특별 모임은 월1회를 넘어서지 않도록 해야 한다.

초원모임
초원은 목자들의 목장이다.

초원모임은 월 1회 이상 가지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사역 중인 모든 목자들은 반드시 초원모임에 참석해야 한다.


목자가 초원모임에 2회 이상 빠지는 경우 초원지기는 사정을 파악하고 평원지기 에게 알려야 한다.


초원 모임은 각 초원에 속한 목자들의 삶 나눔을 중심으로 진행한다. 


초원모임은 월 1회 이상 가지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사역 중인 모든 목자들은 반드시 초원모임에 참석해야 한다.


목자가 초원모임에 2회 이상 빠지는 경우 초원지기는 사정을 파악하고 평원지기 에게 알려야 한다.


초원 모임은 각 초원에 속한 목자들의 삶 나눔을 중심으로 진행한다.

평원모임
평원은 소속된 모든 초원과 목장들의 탐방, 교육, 행정, 경조사등 목회전반에 관한 사역을 담당하는 구성단위이다.

평원모임은 평원지기와 초원지기들의 모임으로 시간과 장소는 별도로 정한다


평원모임은 경우에 따라서는 평원지기와 평원에 속한 모든 목자들이 함께 모이며 모임 방법과 시간과 장소는 별도로 정한다

총목자모임

총목자모임은 월 1회 모인다.


사역하고 있는 목자가 총목자 모임에 출석하지 못할 경우 초원지기는 평원지기에게, 평원지기는 담임목사에게 알려서 적절한 도움을 주어야 한다.